이름만 들어도 두려운 고혈압, 당뇨병, 비만 등과 같이 잘 알려진 성인병이 한꺼번에 나타나는 상태를 대사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운동할 시간이 부족한 바쁜 현대인들에게 잘 찾아오는 만큼 효과적인 관리 방법 3가지를 평소에 잘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사증후군 관리 방법 3가지
한번에 치료가 되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유전적 요인이 밝혀지지 않은 이 증후군은 단일 치료법이 아직 존재하지 않습니다. 치료하지 않고 오랫동안 내버려두면 위험성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그래서 긴 시간 동안 꾸준하게 예방과 관리를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복부 비만을 피하자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는 복부 비만이 위험 요인으로 작용하는데, 배가 불룩하게 나온 상태에서 팔다리까지 가늘다면 높은 확률로 대사증후군이라 볼 수 있습니다.
주 3회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입니다. 여러 사정으로 운동할 시간을 따로 내기 힘들다면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대신 계단으로 오르는 등 생활 곳곳에서 작은 운동을 하는 것도 뱃살 빼기에 도움됩니다.
건강한 식습관
활력있는 하루를 위해서는 탄수화물이 꼭 필요하지만 건강을 위해서라면 조금은 줄여야 합니다. 흰 쌀밥, 빵, 감자처럼 고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 설탕이 가득한 식품도 가급적 자제해야 합니다.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남은 에너지가 복부에 지방으로 쌓이기 때문에 뱃살 증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칩니다. 탄수화물은 조금 줄이고 닭고기, 두부 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많이 먹어야 합니다.
생선도 자주 먹어야 합니다. 특히 꽁치, 고등어와 같이 등푸른 생선은 오메가3이 풍부한데, 이 영양소는 혈중 지질개선에 도움됩니다. 평소 식사량이 많다면 포만감을 높여주는 식이 섬유소가 풍부한 채소를 드시는 것도 대사증후군의 주요 원인인 비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금연과 절주
어떤 질병을 언급할 때 늘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담배와 술. 대사증후군의 효과적인 관리 방법에서도 빼놓을 수가 없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지방간 유발과 복부 비만을 악화시키는 술, 그리고 혈관을 수축시키는 백해무익한 담배 모두 조심해야 합니다.
대사증후군 관리 방법 3가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모든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비만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성인병에 쉽게 걸리는 나이라면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예방에 가장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