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측정할 때마다 다른 수치를 받아본 경험 있으실 겁니다. 자세에 따라 낮게 나올 수도 있고 높게 나올 수가 있는데요. 올바른 측정 방법과 혈압 낮게 나오는 자세 10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혈압 낮게 나오는 자세
혈압(血壓)은 심장에서 혈액을 밀어낼 낼 때에 혈관 내에 생기는 압력을 의미합니다. 이 압력은 측정 시 자세에 따라 수치가 달라질 수 있어 올바른 자세로 측정해야 제대로 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다리를 꼰 상태라면 정상값보다 20 가까이 더 높게 나온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상체를 숙인 상태에서도 높게 나온다고 하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올바른 측정 방법
- 측정 전 5분 정도 휴식을 취하여 긴장을 풀 것
- 체크하기 전 흡연, 커피, 음주 등은 금지
- 측정기는 심장의 높이와 같도록 착용
- 커프는 팔꿈치보다 3cm 위에 위치
- 의자에 기대어 몸을 최대한 일직선이 되도록 유지
- 상체를 펴고 다리를 꼬지 말 것
- 수치가 의심스럽다면 약 5분 경과 후 재측정
- 맨살에 커프 착용하는 것이 가장 정확
- 적정 크기보다 작은 커프를 사용하면 높게 측정됨
- 측정 중에는 말을 하지 말 것
양팔의 수치가 다를 수 있는데, 이럴 때는 더 높게 나온 팔의 수치를 기준치로 정합니다. 혹시나 양팔의 차이가 15mmHg 이상 난다면 혈관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곧바로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고혈압과 같이 평소 혈압이 불안정 하다면 가정용 혈압계로 매일 아침, 저녁 2회 이상 확인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가정혈압의 평균치를 잘 기록해 놓으면 병원에서 갑자기 수치가 높게 나온다 하더라도 당황하지 않아도 됩니다. 보통 외부에서 확인하면 긴장감 등의 요소로 높게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혈압 낮게 나오는 자세는 특별한 자세를 취하는 것보다는 다리를 꼬지 않고 상체를 의자에 기대 신체에 압력이 가해지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올바른 측정 방법을 숙지하여 자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사증후군 효과적인 관리 방법 3가지
발뒤꿈치 갈라짐 각화증 각질 관리하는 방법